관리 메뉴

SIMPLE & UNIQUE

사보타지 룰 본문

스페이스우일

사보타지 룰

착한코딩 2024. 3. 7. 09:26

* 카드 종류
역할카드 : 광부 7, 방해꾼 4
굴카드 : 금광있는 굴 44
행동카드 : 길을 연결하거나, 열결을 방해하거나, 방해를 무효화하는 카드 27
금덩이 카드 : 라운드 종료 후 보상 28

* 플레이어 수 별, 역할 카드 수
플레이어수    광부    방해꾼
3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3          1
4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4          1
5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4          2
6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5          2
7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5          3
8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6          3
9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7          3
10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7          4

* 플레이어 수 별 카드 수
플레이어수   카드 수
3~5 명            6
6~7 명            5
8~10 명          4

* 사보타지 수 별 금덩이
플레이어수   금덩이 
1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4
2~3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3
4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2


* 카드 지도 사이즈
5 X 9

1   2  3  4  5  6  7  8  목
1   2  3  4  5  6  7  8   9  
출  1  2  3  4  5  6  7  목
1   2  3  4  5  6  7  8   9  
1   2  3  4  5  6  7  8  목




* 자신의 차례에
1. 굴카드로 길을 연결하거나
OR
1. 행동카드로 다른 플레이어를 방해 또는 도울 수 있다.
OR
1. 카드를 버린다
2. 카드 더미에서 1장을 보충 받는다.

* 주의해야할 룰
1. 수리 장비가 2개 그려진 카드로 한 번에 2개를 수리하진 못한다.
2. 카드더미가 바닥나고, 모든 사람의 카드를 소진했을때 라운드 종료
3. 광부 승 > 마지막 굴카드 놓은 광부가, 광부 수만큼 금덩이 카드 뽑아 > 
넘기는 방향 시계 반대방향
4. 1라운드는 가장 어린 사람이 선
5. 2라운드 부터는 이전 라운드 마지막으로 카드놓은 사람의 왼쪽

5X9이외에 굴카드 가능? OK
금덩이 카드 돌리는 방향
연결되지 않는 길 미리 놓기 X

1. 5X9이외의 영역에 굴카드를 놓을 수 없다 X
   5X9이외의 영역에 굴카드를 놓을 수 있다 O
2. 한 사람이라도 카드를 모두 소진했을 때까지 금광을 찾지 못하면 사보타지 승 X
   모든 사람이 카드를 소진했을 때까지 금광을 찾지 못하면 사보타지 승 O
3. 광부 승리시 금카드 돌리는 방향은 게임 진행방향(시계) X
   광부 승리시 금카드 돌리는 방향은 게임 진행방향의 반대(시계 반대) 방향 O
4. 시작지점과 연결되지 않는 길에도 길을 놓을 수 있다(카르카손처럼) X
   시작지점과 연결되지 않는 길을 미리 예측해서 놓을 수 없다 O
5. 낙석 카드로 중간 연결을 끊은 상황에서, 시작 카드와 연결되지 않는 부분의 지도를 연장할 수 있다. X
   낙석 카드로 중간 연결을 끊었다면, 시작 지점과 연결되지 않은 곳에 지도를 연장할 수 없다.
   시작 카드와 연결되지 않는 부분 먼저 완성 후, 끊긴 부분 연결해야한다. O









'스페이스우일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실버 아뮬렛 룰  (0) 2024.03.07
스컬킹 룰  (0) 2024.03.07
렉시오 룰  (0) 2024.03.07
란드 운터 룰  (0) 2024.03.07
달무티 룰  (0) 2024.03.07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