관리 메뉴

SIMPLE & UNIQUE

MBTI의 장점과 단점 본문

생각 정리

MBTI의 장점과 단점

착한코딩 2023. 5. 8. 16:39

TVING ORIGINAL MBTI vs 사주

MBTI의 장점

나와 성향이 다른 사람에 대한, 이해의 폭이 넓어졌다.

 

어릴 때 수련회나 수학여행을 가면 꼭 '촛불 의식'을 한다.

각자 촛불을 켜고, 바라보고 있으면

레크리에이션 강사가 슬픈 내레이션을 읽는다.

성별에 상관없이 절반 정도는 울었던 것 같다.

 

친구

"너는 부모님한테 미안한 거 없어?

어떻게 안 울 수가 있어?"


"내일 집 가면 보잖아

왜 뭐가 슬픈 건데?"

 

당시에는 친구가 왜 우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.

 

지금의 나

"그 친구는 F 였구나"

 

MBTI의 한계

관련성 없는 성향을 하나의 알파벳으로 묶기도 한다.

 

나는 집에 있기보다, 야외 활동을 좋아한다.(E)

캠핑, 여행 등을 좋아한다.

 

새로운 사람을 만나, 교류하는 것을 어려워한다(I)

첫 회사 선배 농담에 웃는 데 6개월이 걸렸다.

 

그래서 처음 만나는 사람들은 나를 무조건 I로 본다.

하지만 나는 ENTJ다. 

Comments